Spider mite

응애

고수 잎 뒷면. 게 같기도 하고 반투명 하지만 엄청 작아서 그런지 그다지 징그럽지는 않네요. 동그라미 안의 응애는 성충이 아니라 중간과정인 약충인 듯 싶습니다.

크기 비교를 위해 0.5mm 샤프를 옆에 두고 찍어봤어요.  성충 중 큰 것이 0.5mm 정도라고 합니다. 

식물을 키우는 모든 사람의 골칫거리로 악명이 높은 응애. 경험상으로는 고수, 파슬리, 마조람, 라벤더, 민트류 등 사람도 먹거나 하는 허브류에 잘 발생했다. 잎에 물 샤워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지만 흙에만 물을 주며 잘 관찰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번지게 된다. 워낙 작아 잘 안보이기도 하지만 자주 잎을 뒤집어 보며 잎 상태나 거미줄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잎에서 안 떨어지려고 거미줄을 치고 있다. 응애인지 먼지인지 혼동이 된다면 먼지 같은 것을 건드려보아서 움직이거나 종이위에 털어서 움직이는 지를 보면 쉽게 구분이 간다.

용신목에도 붉은색 응애가 생겼어요. 눈이 안 좋으면 보이지도 않음. 가시자리에 모여 있네요. 잠시 이동중이었는지 딱히 피해를 주진 않았어요.

맨드라미 잎이 허옇게 변하더니 뒷면을 뒤집어 보니 응애가 ㅠㅠ

퇴치 방법:  예방 차원에서 환기를 잘해주고 너무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일단 발생한 식물은 다른 식물로부터 멀리 격리시킨다.  실외라면 비도 맞고 천적도 있을 수 있지만 실내라면 자주 샤워기로 잎에 물을 뿌려주는 것도 나름 효과적이다. 이때 잎에 손상이 가지 않을 정도로 강하게 샤워시키고 흙에는 비닐 등을 이용해 덮어 잎에서 떨어진 응애가 흙에 남아 있지 않게 한다.
가정에서 농약을 함부로 뿌리기도 주저된다. 농약에 내성도 강해서 농약을 쓰게 되면 계속 강도를 높이거나 종류를 바꿔 줘야한다.
친환경인 난황유(계란 노른자, 식용유로 만듭니다)로 어느정도 제거가 가능하다.  원리는 단지 기름을 뿌려주는 것일 뿐인데 기름 성분이 숨 구멍을 막아 질식 시키는 효과라고 한다. 단지 기름은 물에 녹지 않아서 계란 노른자를 섞는 것. 혹은 간단하게 마요네즈를 물에 섞어서 해도 된다. 마요네즈에는 기름과 노른자가 같이 들어 있으므로 편리하다. 마요네즈를 물 2리터 당 10g 의 비율인데 간단히 물 200ml에 콩알 한두개 정도 량으로 사용한다.

우선 창궐한 잎은 잘라버리고 강한 샤워기 물로 씻어낸 후 (연한 잎이라면 샤워기 물도 약하게) 난황유를 잎 앞뒤로 뿌려준다. 어느 정도 후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일일이 손으로 문질러서 잡아주는 것으로는 퇴치가 불가능.
외국 원예 서적에는 흔히 원예용 비누를 쓰라고 하는데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대신 야채과일 세척용 세제를 희석하여 분무해준다.

해외에서는 님오일(Neem Oil)을 많이 쓰는 듯한데 국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목초액도 효과가 있는 듯하고 제충국(국화과 식물로 곤충의 신경을 마비시키는 피레트린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러한 것은 사용 후 몇일 후 씻어내서 잎에 계속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식물 종류에 따라서는 특히 민감한 식물도 있다.

또 내한성이 있는 식물이라면 겨울에는 낮동안 밖에 두는 것도 시도해 볼만하다.

자세히: 응애는 거미강 진드기목 응애과이다. 크기는 0.3~0.4mm 정도. 거미처럼 성충 발이 8개이고 곤충은 6개이다. 알, 유충, 성충 사진. 천적인 칠레이리응애.

라벤더에 생긴 응애.  거미류인 만큼 거미줄을 치고 이동도 하고 붙어있기도 합니다. 


차조기에 창궐한 응애와 응애가 친 거미줄

Join the discussion 3 Comments

  • ycj 댓글:

    베란다 걸이대에서 키우는 레몬버베나 잎이 자꾸 말라서 떨어지길래 자세히 보니, 눈 나쁜 사람은 보이지도 않을만큼 작은(약 0.1mm 이하) 빨간 점들이 있더군요. 오랫동안 보고 있으니 매우 느리지만 움직이고 있었어요. 인터넷에 “식물 빨간 벌레” 찾으면 다카라다니만 나와서 답답했는데, 여기서 답을 찾아 가네요. 샤프심이랑 비교해놓은 사진 보고 확신이 왔습니다. 고마워요~

  • 시오비스 댓글:

    안녕하세요 친환경 농자재 판매회사 시오비스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써니님오일을 홍보하고있습니다.
    인도의 최대 님오일 생산 회사에서 원재료를 국내로 들여와 소분만 국내에서 하여
    판매 가격을 최대로 낮춘 고농도의 님오일 자재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siovis.co.kr/221752029962 에서 살펴보시거나 써니님오일을 검색바랍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