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Hectonichus – Own work, CC BY-SA 3.0, Link
구근 아이리스 Iris 요점정리
난이도: 구근 중에서도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햇빛: 양지가 좋지만 25°C 이상에서 휴면하므로 5월 이후에 차광이 필요하다.
온도: 생육적온 13~17°C.
토양, 물관리: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준다. 구근 과습에 주의한다.
원산지: 네덜란드에서 육성.
메인 사진은 Iris reticulata.
아이리스: 인경이 있는 구근 아이리스를 보통 아이리스라고 한다. 인경(鱗莖, bulb)이라는 것은 비늘줄기로 여러장 포개지는 형태이다. 양파, 마늘 등도 인경이다.
붓꽃: 반면 근경아이리스(숙근아이리스)를 보통 붓꽃으로 무른다. 근경(根莖, rhizome)은 뿌리줄기로 땅속 줄기가 뻗어가며 비대해지는 것으로 붓꽃, 연꽃 등이 있다.
품종이 매우 많은데 원예종으로 중심이 될만한 것은 Iris hollandica로 20세기 초 네덜란드에서 육성한 종이다. (Iris boissieri와 IrisIristingitana종을 교배) 여기 속하는 블루매직, 옐로우퀸 품종을 국내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가을에 심어 늦은 봄에 꽃을 보고 여름에 휴면한다. 우리나라의 겨울 추위에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겨울동안 13°C 정도의 추위를 겪어야 꽃눈이 생성된다. 이보다 낮은 온도도 좋지 않다.
지중해 기후같이 비교적 따뜻한 겨울, 시원한 여름인 곳에서 구근을 살찌워 갈 수 있다. 우리나라 초보 가드너에게는 모종이나 구근을 구입해 한해 꽃을 보는데 만족하는 것이 편하다.
좀도 자세한 구근 아이리스 키우기 링크: 윈디의 세상보기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