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k thistle

밀크시슬(마리아 엉겅퀴)

지중해가 원산지이다.

햇빛을 좋아해요.

150
최대 크기

개요: 흰무늬엉겅퀴라고도 한다. 독특한 흰색 무늬가 있는 잎에 가시가 달려있다. 잎 가장자리에 빙 둘러 나있는 가시는 매우 날카로우니 관리에 주의한다. 흰 색 무늬는 성모마리아의 모유가 묻어서 생긴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씨앗에 많이 들어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를 이용한 건강식품도 많이 나와있다.
한 개체가 6천개 이상의 씨앗을 만들 수 있다. 씨앗은 9년까지도 발아가 가능. 정원에 심을 때는 너무 퍼져나갈 수 있으니 대비가 필요하다.
밀크시슬이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국내 상업재배도 시도되고 있다.

키우기 / 관리방법

온도: 10 ~ 30°C.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준다. 어렸을 때를 제외하고 건조한 편이 좋다.

: 배수가 좋은 흙. 흙을 크게 가지지 않아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pH6.1 – 6.5 약산성.

비료: 질소와 칼륨 성분의 비료를 줄 수 있지만 비료 요구도는 낮다.

이용: 잎과 줄기가 식용가능하고 씨앗은 약용으로 이용한다. 어린 잎은 가시를 제거하고 줄기는 껍질을 벗겨 채소 처럼 먹을 수 있다. 씨앗을 으깨서 차로 이용할 수 있다.

주의사항: 약용할 경우 대체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이다.

자세히:  학명- Silybum marianum. wiki 상위분류- 국화과

Illustration Silybum marianum0.jpg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8992

Silybum marianum fruits.jpg
By Pere López – Own work (own photo), CC BY-SA 2.5,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149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