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unculus

라넌큘러스

유럽, 서남아시아가 고향이에요.

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좋아요.

5
겨울 최저 온도

개요: 원종은 소박한 편이지만 원예종인 겹꽃의 라넌큘러스는 화려하고 아름다워 절화로도 많이 이용한다. 꽃의 형태와 색상도 다양하다. 가을에 심는 추식 구근(알뿌리) 식물이다. 저온을 겪어야 꽃을 피운다.
온도가 높지 않으면 꽃은 오래 지속된다.

꽃말: 화사한 매력

키우기 / 관리방법

햇빛: 반양지

온도: 15~20°C. 겨울 최저 5°C.°C.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구근은 쉽게 썩을 수 있으므로 과습에 주의한다.

: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흙.

구근관리: 우리나라 여름 고온에 견디지 못하고 휴면한다. 6월 경에 잎이 시들어버리면 구근을 캐내어 서늘한 곳에 보관하다가 다시 가을(10월~12월)에 심는다. (캐내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듯 둬도 된다. 이때 물은 주지 않는다)
심기전 45일정도  냉장고에 보관해서 저온처리를 한다. 베란다가 추운편이면 냉장고에 저온처리할 필요가 없기도 하다.
4~5cm 깊이로 심는데 구근의 위아래가 거꾸로 되지 않게 주의한다. 뿌리가 나는 모양을 생각하면 구분이 쉬운데 뾰족해 지는 쪽이 아래쪽이다.

구근 불리기를 한 후에 과습하지 않은 토양에 심는 것이 좋다. 쉽게 썩는 것을 방지해준다. 불리기는 젖은 키친타월에 말아 서늘한 곳에 반나절 가량 둔다.

비료: 꽃봉오리가 보이면 한달에 2~3번 가량 희석한 액비를 준다.

번식: 씨앗을 심을 경우 9월경에 파종한다. 싹이 나기까지 3주 내외가 걸린다.

해충: 진딧물.

자세히: 학명-Ranunculus asiaticus L. 분류- 미나리아재비과

다른이름으로 Persian buttercup, Garden ranunculus가 있다.

라넌큘러스 외에 다른 추식구근에는 수선화, 튤립, 아네모네, 무스카리, 히야신스, 백합, 크로커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