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로덴드론의 잎이 예쁜 것이 많아 하나 둘 들이다 보니 필로덴드론이라 하더라도 많이 달라보여 정리해봅니다.

정리를 위해서 학명을 가지고 하는 것이 정확할 텐데요. (학명은 라틴어나 그리스어로 되어 있고 이탤릭으로 표기합니다)

일단 제가 좋아하는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브라질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학명은 Philodendron hederaceum var. oxycardium ‘Brasil’

여기서 잠시 생물시간에 배웠던 종<속<과<목<강<문<계 을 상기해 봅니다. 오른쪽으로 갈 수록 포괄적 개념이지요.
(영어로 species<genus<family<order<class<division<kingdom)

학명에는 없지만 필로덴드론은 일단 천남성(Araceae)과에 속하고요.

Philodendron은 속명에 해당하여 곧 필로덴드론 속.
hederaceum은 종소명(종명). 헤데레시움 종.
var. oxycardium 에서 var.가 붙었다는 것은 변종이라는 뜻으로 옥시카르디움이라는 변종인 것이고요.
‘Brasil’ 은 따옴표가 붙은 것은 품종명입니다. 브라질 품종이지요.

아무래도 키울 때 참고할 만한 것은 종으로 분류하는 것이라서요.
주목할 것은 이 옥시카르디움 브라질은 헤데레시움에 속해 있고 같은 헤데레시움을 찾으면 키우는 방법도 같겠지요.

물론 헤데레시움에 속한 것은 워낙 순해서 여간해서는 잘 죽지 않기는 합니다.

여기 속하는 식물은 이미소개한
Philodendron hederaceum oxycardium ‘Brasil’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브라질 외에
Philodendron hederaceum ‘Micans’  필로덴드론 미칸
Philodendron hederaceum var. aureum  필로덴드론 레몬라임, 형광필로덴드론 (출처: GardenTags)
Philodendron hederaceum ‘Variegatum’
등이 있습니다.

모두 덩굴성이고 잎이 다른 필로덴드론에 비해 작은편입니다. 공중뿌리를 내면서 타고 오르듯 자랍니다. 걸이 화분에 늘어뜨릴 수도 있겠고요. 단 스킨답서스(해외에서는 흔히 포토스 pothos (Epipremnum aureum))가 얼핏 매우 유사한 모양이지만 분류상은 좀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킨답서스도 워낙 키우기 쉬워서 초보 홈 가드너에게 이런 분류가 뭔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만..

헤데레시움은 외국에서는 Heartleaf philodendron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Philodendron hederaceumPhilodendron scandens과 동의어라는거 같네요.

계속해서 다른 필로덴드론인
Philodendron Erubescens는 다음시간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간단히 이 필로덴드론은 좀 덩굴성이 아니고 환경이 맞으면 잎도 크게 자라고 지지대를 해줘야하는 필로덴드론입니다.

 

참고로 필로덴드론만 다루고 있는 해외 사이트 링크: philodendronplant.com

필로덴드론 16종을 소개한 해외 사이트 링크: balconygardenweb.com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