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좋아요.
Pencil Cactus
티루칼리 (파티오라금, 산호금)
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좋아요.
개요: 흔히 파티오라금으로 부르는데 유통명으로서 유래를 알 수가 없다.
직선이 있어 조형미가 특별하다. 아주 작은 잎이 나고 노란색 꽃이 핀다. 빛에 따라 위쪽이 붉게 물들기도 한다. 다육식물인데 비해 성장이 빠른편이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식물 중 하나이고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식물이기도 하다.

키우기 / 관리방법
햇빛: 양지가 좋지만 반양지도 잘 견딘다. 직사광선도 좋다.
온도: 25~37°C.
물주기: 건조하게 관리한다. 다육질인 만큼 흙이 과습하면 아래쪽부터 썩어 죽어간다. 혹시 그럴 경우는 건강한 위쪽을 잘라 자른 부분을 말린 후 심는다.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한달에 한번 정도이다. 더 좋은 물 주기 방법은 줄기가 탱탱한 느낌이 없이 쪼그라들고 살짝 휘어 보면 힘없이 휘어질 때 물을 준다. 겨울에는 더 줄인다.
다육식물은 분갈이나 삽목 후에 바로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흙: 청산호는 배수가 중요하다. 판매하는 다육 식물 전용 흙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
비료, 분갈이: 거의 비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봄에 약간 주는 것도 좋다.
번식: 꺾꽂이. 자른 부분을 몇일 말렸다가 심는다. 자를 때 흰색 즙에 닿지 않게 장갑을 착용하는게 좋다. 여름에 하는 것이 좋다.
해충: 개각충
기타: 크게 자라고 안에 우유같은 즙으로 채워져 있어 무거우므로 지주대를 세워주는 것이 좋다.
잘랐을 때 나오는 독성이 있는 흰색 즙이 피부에 닿지 않게 주의한다.
자세히: 학명- Euphorbia tirucalli.
다른이름 – aveloz
비슷한 식물로 청산호라는 것이 있는데 얼핏 비슷한 형태이지만 조금 다르다.
By Francisco Manuel Blanco (O.S.A.) - Flora de Filipinas [...] Gran edicion [...] [Atlas I].[1], Public Domain, Link
By Photo by and (c)2006 Derek Ramsey (Ram-Man). Location credit to the Chanticleer Garden. - Self-photographed, CC BY-SA 3.0, Link
By © Nevit Dilmen, CC BY-SA 3.0,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