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folk Island Pine

아라우카리아

남아메리카, 폴리네시아, 호주가 고향이에요.

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좋아요.

60
최대 크기(실내에서는 최대 3m)

개요: 소나무처럼 생겼지만 관련은 없다. 영어 이름(Norfolk Island Pine)처럼 호주 동쪽의 섬인 노폴크 섬이 자생지이다.
잎을 관상하는 관엽식물 중에 드물게 침엽수이기도해서 조형미가 있다.
포인세티아와 더불어 크리스마스에 장식용으로 쓸 수 있는 점도 좋다.
암수 딴 그루이다.


키우기 / 관리방법

햇빛: 양지나 반양지가 좋다. 어린 나무일때는 강한 직사광선은 피한다. 어두운 곳에 두면 모양이 좋지 않다. 화분을 자주 돌려주어 식물이 햇빛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한다. 음지에도 잘 견디는 편이긴 하다.

온도: 20~25°C. 서늘한 편이 좋다. 내한성은 있는 편이고 최저 0°C로 유지해준다.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겨울에는 줄인다(양을 줄이는게 아니라 겉흙이 마르고 몇일 후에 충분히 준다). 건조할 때는 잎에 분무해주면 좋다.

비료, 분갈이: 봄~가을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준다. 빛이 적은 실내에서 과도한 비료는 오히려 좋지 않다. 또 어린 나무일 때는 많이 주지 않는다.
3~4년에 한번 정도 분갈이 해준다. 뿌리가 약한 편이라 주의한다.

번식: 종자를 이용해야하는데 암나무 수나무가 따로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번식 시키기 쉽지 않다. 삽목도 주줄기를 이용해야하고 역시 쉽지 않다.

해충: 벌레에 강한 편이나 깍지벌레, 총채벌레, 응애가 생기기도 한다.

기타: 지주대를 세워주는 것이 좋다. 적정 ph 5.5

자세히: 학명- Araucaria heterophylla (아라우카리아 헤테로필라). 분류-  아라우카리아과. 호주삼나무라고도 한다.
아라우카리아과는 약 1억 7,000만년 전부터 지구에 살았다.
해안에서도 잘 자란다.

Norfolk-Island-Pines.jpg
By thinboyfatter – originally posted to Flickr as Norfolk Island, CC BY 2.0, Lin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