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folk Island Pine

아라우카리아

남아메리카, 폴리네시아, 호주가 고향이에요.

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좋아요.

60
최대 크기(실내에서는 최대 3m)

개요: 소나무처럼 생겼지만 관련은 없다. 영어 이름(Norfolk Island Pine)처럼 호주 동쪽의 섬인 노폴크 섬이 자생지이다.
잎을 관상하는 관엽식물 중에 드물게 침엽수이기도해서 조형미가 있다. 가지치기 하지 않아도 예쁜 수형으로 자란다. 중앙 생장점은 다치지 않게 조심한다.
포인세티아와 더불어 크리스마스에 장식용으로 쓸 수 있는 점도 좋다.
암수 딴 그루이다.


키우기 / 관리방법

햇빛: 양지나 반양지가 좋다. 어린 나무일때는 강한 직사광선은 피한다. 어두운 곳에 두면 모양이 좋지 않다. 화분을 자주 돌려주어 식물이 햇빛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한다. 음지에도 잘 견디는 편이긴 하다.
한여름 문까지 닫아둔 베란다의 강한 직사광선은 좋지 않다.

온도: 20~25°C. 서늘한 편이 좋다. 내한성은 약한 편이고 최저 10°C로 유지해준다. 0°C까지 견딘다.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겨울에는 줄인다(양을 줄이는게 아니라 겉흙이 마르고 몇일 후에 충분히 준다). 건조할 때는 잎에 분무해주면 좋다. 공중습도는 50% 가 적당.

비료, 분갈이: 봄~가을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준다. 빛이 적은 실내에서 과도한 비료는 오히려 좋지 않다. 또 어린 나무일 때는 많이 주지 않는다.
성장이 느린 편이어서 3~4년에 한번 정도 분갈이 해준다. 뿌리가 약한 편이라 주의한다. 필자 경험으로는 분갈이 몸살은 없었다.

번식: 종자를 이용해야하는데 암나무 수나무가 따로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번식 시키기 쉽지 않다. 삽목도 주줄기를 이용해야하고 역시 쉽지 않다.

해충: 벌레에 강한 편이나 깍지벌레, 총채벌레, 응애가 생기기도 한다.

기타: 지주대를 세워주는 것이 좋다. 적정 ph 5.5

자세히: 학명- Araucaria heterophylla (아라우카리아 헤테로필라).
헤테로필라는 형태가 다른 2개 잎을 뜻한다. 자라면서 잎 형태가 바뀌기 때문이라고. 혹은 그냥 잎이 많다는 뜻이라는 자료도 있다.
분류-  아라우카리아과. 호주삼나무라고도 한다.
아라우카리아과는 약 1억 7,000만년 전부터 지구에 살았다.
해안에서도 잘 자란다.

몽키 퍼즐 트리(monkey puzzle tree 학명: Araucaria araucana)라는 이름의 아라우카리아가 있는데 해외에서는 조경수로 상당히 인기가 있는 모양이다. 씨앗 역시 귀한 견과류 취급을 받아매우 비싸다고한다. 국제원예종묘허브쟁이님 블로그(평택약초농원)에서 판매하는 것 같다. 내한성이 강한 편이어서 국내에서도 조경수로 좋을 듯하다. -15°C 까지 견디는데 북부산간 지역 일부 제외하고 키울 수 있다고.

몽키 퍼즐 트리

몽키 퍼즐 트리

Norfolk-Island-Pines.jpg
By thinboyfatter – originally posted to Flickr as Norfolk Island, CC BY 2.0, Lin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