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dy palm

관음죽

중국남부, 타이완이 고향이에요.

반양지가 좋아요.

4
최대 크기

개요: 윤기 있고 끝이 톱니 바퀴형태로 갈라지는 잎이 매력적이다. 얼핏 대나무 처럼 보인다.  관음죽이란 이름은 일본 관음산에서 기원한다.(아마도 관음산에서 자란다기 보다 관음산의 대나무와 비슷하다는 의미인 듯하다)  중국이 원산지이지만 일본을 거쳐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는 식물이다. 영어이름 Broadleaf lady palm. 꽃보기가 힘들 편이지만 오래 키우면 꽃을 피우기도한다. 붉은 가지에 작은 밝은 노란색 꽃이다. 공기정화 효과도 탁월한 식물이고 키우기도 아주 쉽다.
국내에서 많이 키우지는 않는 것 같은데 시원하고 윤기있는 기품있는 식물이다.  그런데 보통 저렴한 것을 구입하면 한줄기만 심은 것을 구할 수 있는데 이것은 매우 볼품 없는 편이다. 성장이 느려 스스로 번식하면서 다른 줄기가 나오기 까지도 오래걸린다. 가급적 몇 줄기가 있는 것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겠다.

꽃말: 행운

키우기: 성장이 느려서 관리가 쉽고 병해충도 잘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응애가 생기지 않는지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다.  수경재배도 가능하다. 가지치기는 필요하지 않다.

햇빛: 반양지. 강한 직사광선은 피한다. 직사광선에는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일소현상이 생길 수 있다. 그늘에서도 잘 견딘다.

온도: 16 ~ 21°C, 겨울철에는 10°C 이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7°C 까지 견딘다.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건조에도 어느정도 견딘다.

: 배수가 좋은 중성~약산성의 흙.

비료: 겨울을 제외한 성장기에 한달에 한두번 가량. 서서히 용해 되는 알비료를 사용하면 좋다.

이용: 휘발성 화학물질을 잘 제거하기도 하지만 특히 암모니아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두면 좋다. 하지만 대게의 화장실은 빛이 들지 않으므로 화장실 근처가 반양지라면 모를까 화장실에 두기는 어렵니다.

병해충: 거의 없지만 응애에 주의한다.

번식: 포기나누기로 번식이 가능하고 포기나누기를 하면 보다 어두운 곳에서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포기나누기는 5~6월이 좋다. 뿌리 줄기로 스스로 번식을 하면 이를 분리해서 옮겨 심을 수 있지만 뿌리 손상으로 인해 실패하기 쉽다. 종자 번식 자체는 가능하지만 실내에서 키워 꽃을 보고 종자를 얻기는 매우 힘들다.

자세히:  학명- Rhapis excelsa. 분류- 종려과. rhapis는 바늘, excelsa는 키가 크다는 의미. 야자과로 기재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종려과가 맞는듯하다.

야생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고한다. RHS(영국 왕립 원예 협회)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식물이다.

Rhapis excelsa pianta-01.jpg
퍼블릭 도메인, 링크

Rexcelsafruit.JPG
By <a href=”//commons.wikimedia.org/wiki/User:Mmcknight4″ title=”User:Mmcknight4″>Mmcknight4</a> – <span class=”int-own-work” lang=”en”>Own work</span>, Public Domain,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