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양지가 좋아요.
Rex Begonia
렉스 베고니아
반양지가 좋아요.
개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베고니아를 원예이용상 쉽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잎 베고니아, 꽃 베고니아, 목 베고니아(목성 베고니아)로 나눈다. 잎 베고니아 중 대표적인게 렉스 베고니아이다.
좀더 자세히는 근경성 베고니아의 하위 분류로 원종 렉스 하나에 여러 근경성 베고니아를 교배해 만들었다. 그래서 아주 많은 교배종이 있다. 잎이 특이하고 아름다워 인기가 높다. 관엽식물이라는 말이 이처럼 잘 어울리는 실내 식물도 드물다. 대조적으로 꽃은 작고 화려하지 않다. 식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결국에 다다르는 정착지 같은 식물 중 하나이다. 다른 정착지로는 제라늄, 난초, 아로이드, 리톱스 같은 다육식물, 드물게 호야 등이 있다.
테라리움 용으로도 적합한 식물이다.
베고니아는 1,700 종 이상이 있고 꽃피는 식물 중 5번째로 많은 속(屬 genus) 을 가지고 있다.
메인 사진은 좌측부터 Rex-hybrid인 뮤레스즈메(무레스즈메, Muresuzume), Rex-hybrida인 레드 키스 (Red Kiss), 근경 베고니아인 미라제(Mirage).
다른 분류방법은 다음 링크 참고: 베고니아 분류
키우기 / 관리방법
키우기 포인트: 과습에 주의하면서 통풍에도 신경쓰면서 공중습도는 높은 편으로 키운다. 뿌리는 과습하지 않으면서도 잎은 습하게 한다는 것이 사실 쉽지만은 않다.
1. 햇빛: 반양지.
2. 온도: 16~20°C. 겨울최저 13℃ 이상. 사람에게 편한 일반적인 실내온도라면 무난하다. 내한성은 약하다.
온도 때문인지 일조량 때문인지 확실치 않지만 겨울에 일종의 반 휴면기를 갖는 렉스 베고니아 종류가 많다. 이때 많게는 잎을 거의 다 떨구게 되는데 물을 평소보다 줄이고 좀 더 건조한 편으로 관리한다. 그래도 공중습도는 높은게 좋다. 다시 성장하게 되면 물을 충분히 준다.
3. 물주기: 촉촉한 게 좋다고 하지만 화분에 기를 때 현실적으로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추울 때 찬물을 주지 않도록 하고 과습에 주의한다.
50% (40~70%)정도의 공중 습도가 좋다. 공중 습도가 낮아도 견디지만 높은 편이 좋다.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틀어줘서 잎 끝이 갈변하지 않도록 해준다.
자생지의 동굴 근처의 24시간 100% 습도인 곳에도 잘 자란다고 한다. 잎에 직접 분무하는 것은 좋지 않다.
수돗물의 나트륨 성분이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과다하면 잎 끝이 갈변할 수 있다고하는데 빛물이나 증류수가 좋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수돗물을 쓸 수 밖에 없다. 해외에 경수 지역에 비해 수돗물 나트륨 성분은 적은 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 수돗물은 연수에 해당한다)
수돗물에도 판매하는 생수와 비슷한 정도의 나트륨이 들어 있는 듯하다. 수돗물 나트륨 성분 표 참고링크
4. 흙: 통풍, 배수가 좋은 흙.
5. 비료, 분갈이: 1년에 한두번 가량 비료를 준다. 자주 주고 싶다면 4~8월까지 한달에 한번 질소 위주의 비료를 준다. 겨울에 꽃이 핀다면 꽃을 제거해서 영양이 잎으로 가도록 한다.
뿌리 줄기가 뻗는 근경성 베고니아 종류이기 때문에 얕지만 큰 화분이 이상적이다.
6. 번식: 잎꽂이로 번식이 쉽다. 뿌리 줄기로도 번식할 수 있다.
7. 병해충: 깍지 벌레, 총채벌래, 응애가 생길 수 있다. 또 습하면서 통풍이 안되면 흰가루병, 곰팡이 병이 올수 있으니 환기에 신경써준다. 병해충에 약한 편이어서 조금 까다로운 식물이다.
8. 독성: 모든 베고니아 종류가 독성이 있다고 한다. 칼슘 옥살레이트. 종류가 워낙 많으니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아이나 강아지, 고양이가 있다면 주의하는게 좋겠다.
기타:
베고니아 계의 쇼보트 Showboat 라는 말이 있다. 쇼보트는 배위에서 공연을 하며 운행하던 증기선을 말하는데 과시쟁이의 의미가 있다. 굉장히 화려하고 요란한 모습이라 적절한 비유인듯하다.
근경성 베고니아의 하위 분류인 셈이라 근경성 베고니아와 번식방법, 관리방법은 같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근경성에 비해서 더 풍성하게 키우기는 어려운 편.
자세히: 학명- Begonia rex
베고니아 이름은 프랑스 식물학자 Charles Plumier가 그의 친구 미첼 베공 Michel Bégon(1638–1710)을 따서 지었다. 베공은 생도맹그 (Saint-Domingue, 현 아이티)의 통치자였고 진지한 아마추어 식물학자라고.
베고니아 잎 특징은 중앙 잎맥을 기준으로 좌우가 비대칭(치우친 하트 모양, 비스듬한 난형 卵形, ovate)이라는 것이다.
렉스 베고니아 원산지는 인도 북부 아삼이역.
참고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