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clamen

시클라멘

지중해 연안이 고향이에요.

반양지가 좋아요.

8
겨울 최저

개요: 시클라멘은 화려한 꽃을 피우고 대표적인 겨울 화초로 인기가 높다. 위로 뻗는 길죽한 줄기에 작은 꽃이 피는데 아주 귀엽다. 분홍, 보라, 빨강, 흔색의 꽃이 있다.
더위에 약해 휴면하는데 휴면 관리가 필요하다. 나사 선정(?) 공기정화 식물 목록에 46위에 올라있다.
채종할 목적이 아니라면 시든 잎은 제거해 주는 게 좋다. 씨앗을 만들게 두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서 구근이 약해질 수 있다.

꽃말: 질투

키우기 / 관리방법

키우기 포인트: 시원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이다. 선선한 곳에서 직사광선이 아닌 충분한 빛, 배수가 좋은 흙에서 촉촉한 편으로 관리.

햇빛: 반양지. 빛이 충분해야 색이 선명해진다.

온도: 16~22°C. 겨울 최저 8°C. 더위나 추위에 약한 편이다.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게 관리하는게 좋다. 추식구근처럼 어디에도 저온처리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봐서 좋아하는 온도만 맞춰주면 되는 듯하다.

휴면 관리: 여름에 온도가 높으면 잎이 노랗게 시들면서 휴면한다. 죽은 것이 아니고 구근은 살아 있으므로 선선해지면 새 잎이 나온다.
휴면에 들어가면 물주기를 끊고 대신 완전히 마르지 않게 흙 겉면이 촉촉할 정도로 조금씩 2~3주에 한번 물을 주다가  8월말~10월 경에 새순이 올라올 때 본격적으로 다시 물을 준다. 약 2달간 휴면한다.
휴면기에는 선선하고 그늘진 곳이면서 통풍이 잘되는 곳이 좋다. 휴면에 들어가는데 물이 부족한 것으로 착각하여 물을 많이 줘서 과습하지 않게 주의한다.

물주기: 물을  좋아해서 자주 줘야할 수 있다. 겉흙이 마르면 (손가락 한 마디 정도 파봐서 마르면) 충분히 준다.  잎과 줄기, 꽃에 물이 닿지 않게 하는게 좋다. 닿으면 쉽게 썩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저면관수가 좋다. 화분 보다 큰 양동이에 물을 채워 30분 내외로 화분을 담가둔다. 겨울에 높은 습도를 좋아하지만 뿌리 과습에는 민감한 편이다.

: 촉촉하지만 배수가 잘 되는 흙. 약간 산성인 흙을 좋아한다.

비료, 분갈이: 꽃이 필 때 한달에 2번 가량 비료를 준다. 너무 과한 비료는 다음에 개화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분갈이는 너무 큰 화분으로 하지 않는게 좋다. 뿌리가 약간은 압박을 받을 정도의 화분이 좋고 너무 큰 것은 좋지 않고 하는데 꽃피우는데 영향을 주는 듯하다. 구근 분류 상 덩이줄기(괴경 塊莖)라고 하는데 이 덩이줄기가 화분 흙에서 약간 올라오도록 심는다. 휴면하고 있을 때 2년마다 분갈이 해준다. 오래된 흙을 털어내고 덩이줄기 폭 보다 손가락 한두마디 더 큰 화분에 심는다.

번식: 구근, 종자. 씨앗을 늦여름에 심으면 다음해 겨울에 꽃을 볼 수 있다. 약 18개월 가량이 걸린다.

해충: 응애.

독성: 개, 고양이, 말, 사람에게 독성이 있고 덩이줄기가 감자처럼 생겼으니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하는데 사람보다는 동물에게 더 유독하다.

자세히: 학명- Cyclamen persicum. 시클라멘 퍼시컴은 재배종으로 서리에는 약한 종으로 야외에서 키울 수 없고 Cyclamen coum, Cyclamen hederifolium이 서리에도 견뎌서 야외에 적합하다.
향기가 강한 품종도 있다.
분류- 앵초과. 구근은 덩이줄기에 해당한다. 구근 종류에 따른 분류 참고 링크 . 우리는 시클라멘으로 부르는데 영어 발음으로는 사이크로멘에 가깝다. 20여 종이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