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warf umbrella tree

홍콩 야자

중국, 대만이 고향이에요.

반양지가 좋아요. 반음지도 견뎌요.

3
최대 크기(원산지에서 9m)

개요: 잎모양 때문에 야자라고 하지만 두릅나무과이다. 공기정화, 가습 효과도 좋고 키우기가 쉽다.

 

키우기 / 관리방법

1. 빛: 갑작스런 강한 직사광선에는 잎이 누렇게 변할 수 있고 내한성도 약하니 밝은 실내가 좋다.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을 받는 정도가 좋다. 실내에서 키워도 크게 자라는 편이다.

2.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하루이틀 정도 후에 화분구멍으로 물이 스며나올 정도로 준다. 겨울에는 좀더 빈도를 줄인다. 흙은 열대 식물인 만큼 촉촉하게 관리하는게 좋지만 과습은 피한다. 잎에는 자주 분무해주면 좋고 해충도 예방할 수 있다.

3. 비료: 봄~가을에 고형비료를 2주에 한번 정도 화분에 올려준다. 2~3년에 한번 분갈이를 해주는게 좋다. 일반 분갈이용 흙을 쓰고 배수에 신경을 쓴다.

4. 해충 :깍지벌레(개각충)가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잘 관찰하여 초기에 대처하자.

5. 번식: 물꽂이나 꺽곶이(삽목)으로도 번식이 잘된다.

자세히: 학명- Schefflera arboricola(쉐플렐라 아르보리콜라)

‘ 쉐플레라 홍콩’이라고도 한다. 홍콩에서 많이 볼 수 있어서 홍콩인 듯하다. 분재에도 적합하고 생장속도도 빠른편이다. 가지치기로 여러 수형을 만들 수 있다.
독이 있으므로 애완동물이나 어린이가 먹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적정 토양 산도는 pH는 6∼7. 빛 세기 최소 800~2,700Lux.

많은 변종이 있으며 나사선정 공기정화 식물 23위에 같은 쉐플렐라 속의 쉐프렐라 악티노필라(Schefflera actinophylla)가 올라와 있다. 키가 크게 자라지 않고 잎모양이 뾰족하다.
영어이름인 dwarf umbrella tree(난쟁이 우산 나무)는 umbrella tree(Schefflera actinophylla)가 작아진 듯 보여서이다.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공기뿌리(aerial root, 기근 氣根)가 나와 땅에 닿아서 뿌리가 된다. 일정한 조건이란 성장속도가 빠르고, 습도가 높아야하고,  굵은 뿌리가 충분하지 않을 때이다.

얼룩얼룩한 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무늬홍콩야자 혹은 칼라홍콩야자라고 한다. 이것이 영국왕립원예협회에서 상을 받은 umbrella tree ‘Gold Capella'(Schefflera arboricola ‘Gold Capella’) 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비슷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