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견뎌요.
Tulip
튤립
햇빛을 좋아해요. 반양지도 견뎌요.
개요: 메인 사진은 노란색 꽃이 아름다운 Tulip Golden Apeldoorn 품종이다.
튤립은 가을에 심어 봄에 꽃을 보는 구근球根(알뿌리)식물이다. 꽃, 구근 수출량으로 보나 튤립 투기 역사로 보나 네덜란드가 떠오르지만 터키가 원산지이고 터키 국화이다.
단색부터 여러색이 혼합된 다양한 종류가 있다. 약 100여 종. 크게 홑꽃, 겹꽃으로 나눌 수 있다.
꽃말: 사랑의 고백 등. 색깔별로 다양하다.
키우기: 물주기는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준다. 촉촉한 편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나 과습하면 알뿌리가 물러질 수 있으니 주의.
꽃이 피면 서늘한 곳으로 옮기고 직접 햇빛을 보지 않게 해야 꽃을 오래 볼 수 있다. 기온이 오르면서 점차 시들기 시작하는데 완전히 시들면 구근을 캐내어 보관하다가 가을에 다시 심는다(추식구근).
구근 심기: 10~12월 경 12~15cm 깊이로 12~15cm 간격으로 심는다. 구입한 구근이라면 겉껍질을 벗기고 심는다.
우리나라의 여름 날씨에는 구근을 키우기에 너무 더워 3~4년 이후에는 더이상 꽃을 볼 수 없을 수 있다.
저온처리: 저온(2~5°C)에서 2개월 이상 있어야 꽃눈이 생긴다. 겨울에 추운 베란다라면 가을에 그대로 심으면 저절로 저온처리가 된다. 그렇지 않으면 심기전에 미리 냉장고에 2개월 가량 보관 했다가 심는다.
병해충: 진딧물이 생길 수 있으니 잘 관찰하여 초기에 대처하자.
좀더 자세한 추식 구근 관리법은 수선화 참고.
자세히: 학명 – Tulipa gesneriana. 백합과.
호접란과 함께 의외로 공기정화식물에 끼어 있다. 나사 선정 공기정화 식물 중 48위 이다. 유해물질 제거 능력도 좋은 편이다.
튤립같은 꽃이 피어서 튤립나무라는 것이 있지만 목련과의 완전히 다른 식물이다.
인터넷에 튤립에 독성이 없다는 정보와 독성이 있다는 정보가 혼재한다. 특히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는 글은 비교적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주의하는 편이 좋겠다.
린반덴마크(Leen Van der mark) 품종
다이너스티(Dynasty) 품종
오렌지 엠페러(Orange Emperor) 품종
아펠톤(Apeldoorn) 품종
살몬 임프레션(Salmon Impression)품종
키스 넬리스(Kees Nelis)품종
퍼플 플래그(Purple Flag) 품종
반자루카(Banja Luca) 품종
골든 아펠톤(Golden Apeldoorn) 품종
일드프랑스(Tulip Ile de France) 품종
By Mariluna, CC BY-SA 3.0, Link